반응형

유튜브(YouTube) 영화 '대여' 또는 '구매' 후 환불방법

반응형

대부분의 결제 시스템이 간편하게 바뀜에 따라 실수로 결제를 하거나 얼떨결에 결제를 한 후 후회를 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곤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결제 시스템을 다시 복잡하게 만든다면 이용자의 입장에서는 불편함과 번거로움 때문에 불만이 발생하고 다른 플랫폼으로 이동할 확률도 높아집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이용하지 않은 콘텐츠에 한하여 환불하는 절차를 빠르고 간편하게 함으로써 이용자들이 구매와 환불을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게 만드는 것입니다.

물론 환불 절차가 간편해짐에 따라 악용될 가능성도 높아질 수 있지만, 소수의 사례를 막기 위하여 다수의 불편함을 모두 감수할 필요는 없기 때문에 대부분의 플랫폼에서는 환불 절차를 점점 간편화 시키고 있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환불하는 방법에 대해 숙지하고 있지 않는다면, 아무리 환불 절차가 간편할지라도 쉽게 환불을 요청할 수 없는데, 저도 이번에 유튜브 영화를 실수로 구매를 한 후 환불을 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고객센터에 1:1 문의를 남기기도 했었는데, 유튜브 영화 '대여' 또는 '구매' 후 간단하게 환불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게 되어 공유드리려고 합니다.

유튜브 영화 대여 / 구매 후 환불 방법

일단 유튜브 영화를 '대여' 또는 '구매'를 한 후 영화 재생을 하지 않았다는 가정 하에 환불이 가능합니다. '대여'의 경우에는 재생 시작이라는 시점부터 영화를 시청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전장치가 하나 더 있다고 할 수 있지만, '구매'의 경우에는 따로 재생 시작 시점을 설정하지 않더라도 바로 영화 시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환불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영화가 재생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를 해야 합니다.

유튜브 영화 대여 / 구매 결제는 크게 3가지 경로(PC / Android / iPhone&iPad)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에 따라 환불 방법도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각자 결제 방법에 맞춰 환불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1. PC

컴퓨터에서 결제를 했거나, 안드로이드를 통해 결제를 했다면, 하기와 같이 YouTube 앱 또는 웹 사이트의 구입한 동영상 탭에서 직접 환불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iPhone & iPad와는 달리 간편하게 환불 요청을 할 수 있고, 환불이 완료되는 시간 또한 짧습니다.

유튜브 영화 환불 요청 페이지

2. Android

Android에서 환불하는 방법은 1번 PC에서 환불하는 방법과 동일하기 때문에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3. iPhone & iPad

만약 iPhone & iPad에서 결제를 했다면, 환불 절차가 조금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YouTube 앱이나 웹 사이트에서 바로 환불 요청을 하는 것이 아니라 Apple 지원팀에 문의하여 환불을 요청해야 하며, Apple의 자체 환불 정책이 적용됩니다.

iPhone & iPad 유튜브 영화 환불 Step #1

Apple 지원 사이트에서 접속을 하게 되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유튜브 영화 결제에 대한 환불은 '앱 및 소프트웨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iPhone & iPad 유튜브 영화 환불 Step #2

'앱 및 소프트웨어' 항목을 선택하면, 다시 하위 항목이 생기는데 그 중에서 'App Store / 구입, 다운로드 및 계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iPhone & iPad 유튜브 영화 환불 Step #3

이 항목에서는 구독 및 구입과 관련된 지원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데, 저희에게 필요한 서비스는 YouTube 영화 결제에 대한 환불 신청이기 때문에, '환불 요청' 항목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iPhone & iPad 유튜브 영화 환불 Step #4

환불을 진행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는데, 직접 온라인으로 환불을 요청하는 방법과 나중에 Apple 지원에 전화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환불을 신청하시는 분들은 이미 환불 준비가 되어 있는 분들이라고 생각되므로 바로 환불을 신청할 수 있는 '환불 요청하기'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Apple 지원팀에서도 해당 항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후에는 iTunes 로그인 후 진행이 가능하며, 가이드에 따라 진행하시면 어려움 없이 환불 신청을 완료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iPhone 또는 iPad에서 유튜브와 관련된 콘텐츠를 결제할 경우, 추가적인 수수료가 발생하므로 꼭 결제는 PC 또는 Android를 통해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그 이유는 유튜브는 구글의 서비스이기 때문에 PC나 Android에서 결제를 할 경우 보이는 가격 그대로 반영되지만, Apple에서는 수수료 30%를 적용하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