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빅데이터 기반 키워드 통계, 분석 서비스 소개 - 블랙키위(BLACKKIWI)

반응형

BLACKKIWI LOGO - blackkiwi.net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s/Sites, SNS)를 운영할 때, 좋은 포스팅을 작성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시간과 정성을 들여 작성한 포스팅을 다른 사람들에게 최대한 많이 보여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관심이 있는 포스팅을 볼 때, 보통 검색창에 '키워드'를 입력한 후 시선이 끌리는 포스팅을 선택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키워드, 해쉬태그와 같은 부분이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BLACKKIWI 해시 태그 적용 - blackkiwi.net

해시태그(Hashtag)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에서 사용되는 메타데이터 태그로, 해시 기호(#) 뒤에 특정 단어를 쓰면 그 단어에 대한 글을 모아 분류해서 볼 수 있게 해주는 태그, 다시 말해 관련된 내용물을 묶어주는 역할을 하는 태그를 의미합니다.

BLACKKIWI 소개 - blackkiwi.net

사람들의 관심이 많이 쏠리는 주제에 대해서는 네이버, 다음과 같은 포털사이트의 실시간 검색어를 통해 확인할 수 있겠으나, 그 주제와 관련된 키워드까지는 확인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SNS를 운영하는 초기에는 '해시태그를 어떻게 작성하는 것이 좋을까?'라는 고민을 하게 되는데, 빅데이터 기반 키워드 통계, 분석 서비스인 "블랙키워(BLACKKIWI)"를 이용한다면, 그 고민을 해결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블랙키위는 사용자가 관심 키워드에 대한 유익한 정보를 얻어 갈 수 있도록 대형 포털사이트의 방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그것을 분석, 시각화하여 제공하기 위해 시작되었고, 서비스를 시작한 지 282일(2020년 2월 23일 기준)이 되었습니다. 특히, 블랙키위는 개인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제공되는 모든 서비스는 무료라는 점에서 많은 사람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하나의 서비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 검색 결과 - blackkiwi.net

블랙키위를 활용하여 포스팅을 작성할 목적으로, 화제가 되고 있는 '코로나'에 대한 키워드를 입력해보았습니다. 코로나와 관련된 누적 검색 283회, 등급C로 아직까지는 현재 블랙키위에서 키워드 분석을 위한 검색은 많이 이루어지지 않은 것으로 보여집니다.

코로나 관련 연관/유사 키워드 -  - blackkiwi.net

하지만 블랙키위에서 검색된 횟수와 검색 결과하고는 무관하기 때문에, '코로나' 관련 연관 키워드 및 유사키워드는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관 키워드는 코로나 키워드에서 파생되어 있지는 않지만 연관되어 있는 키워드(신천지, 온습도계, 일본차 브랜드 등) 관련이 되어 있고, 유사 키워드는 코로나 키워드에서 파생되는 여러 키워드(예를 들어, 코로나 확진자, 코로나 사망자, 코로나 19백신 등)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이로 볼 때, 해시태그를 작성할 때에는 유사 키워드 위주로 작성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코로나 검색 동향 - blackkiwi.net

이 외에도 코로나 검색 관련 월간 검색량, 월간 컨텐츠 발행량, 2월 예상 검색량, 키워드 포화 지수, 검색 동향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수치화된 데이터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코로나와 관련된 검색량이 급증했고, 앞으로도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는 결과 또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검색 관련 시각화 - blackkiwi.net

누군가에게는 수치화된 데이터가 유의미하게 받아들여질 수도 있지만, 다른 누군가에게는 수치화된 데이터보다는 시각화된 데이터가 더 유의미하게 받아들여질 수도 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주말/평일 검색 비율, 연령별 검색 비율, 성별 검색 비율, 키워드 성향 등을 시각화된 데이터로 확인할 수 있는데, 서비스를 운영하는 입장에서 사용자들의 다양한 니즈를 파악하고 반영한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코로나 검색 결과 파일 다운로드 - blackkiwi.net
BLACKKIWI 코로나 PDF - blackkiwi.net

다른 무엇보다도 이 서비스가 사용자들의 편의를 많이 고려했다고 생각된 부분은 검색된 결과를 PDF로 다운받을 수 있도록 했다는 점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연관 키워드와 유사 키워드, 그리고 수치화된 데이터 및 시각화된 데이터 모두 PDAF 파일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1. 블랙키위를 활용한 포스팅 작성

'코로나 현황맵'과 관련된 포스팅을 작성한 후 블랙키위를 통해 확인한 유사키워드로 해시태그를 작성해봤습니다. 글의 내용에서 언급되는 다른 키워드에 대한 부분은 고려하지 않고, 오직 주제인 '코로나'에 대한 키워드에 대한 부분만을 고려하여 블랙키위를 사용했습니다.

2020/02/21 - [강작가의 정보공유] -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코로나19) 실시간 현황판 소개 - wuhanvirus.kr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코로나19) 실시간 현황판 소개 - wuhanvirus.kr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공포가 금방 사라질 것 같았으나, 생각했던 것보다 상황이 심각해졌습니다. 국내에서 첫 사망자가 발생했고, 2020년 2월 20일 기준 확진자만 100명을 넘어섰습니다. 특히, 오늘 하루에만..

kangjakga.com

2. 포스팅 작성 후 블로그 유입 모니터링 결과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블랙키위를 이용하여 작성된 해시태그의 효과는 대단했습니다. 물론 코로나 바이러스가 전국적으로 화제가 되고 있고 있기는 하지만, 이와 관련된 포스팅을 작성한 블로그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다음(DAUM) 검색에서 제가 작성한 포스팅이 3번째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톡을 통한 검색에서도 동일하게 3번째에 위치하고 있는데, 방문 통계로 확인해봤을 때 모바일 방문보다는 검색 방문 수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하루 평균 방문자 수가 10명이 채 되지 않았는데, 코로나 관련 포스팅 작성 이후 하루 평균 100명 이상의 방문자 수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이슈에 맞춘 포스팅 영향도 있었겠지만, 연관 키워드 / 유사 키워드를 확인하고 해시태그를 작성한 영향도 분명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해당 포스팅만으로는 블랙키위의 연관 키워드 / 유사 키워드의 영향도가 크다 혹은 적다를 판단할 수는 없겠지만, 해시태그를 작성함에 있어 키워드 관련 분석 결과는 영향을 주고 있고, SNS를 운영함에 있어 도움이 된다는 점입니다.

무료로 운영되고, 기업이 운영하는 서비스가 아니기 때문에 검색량이 키워드(예를 들어, 코로나 같은 키워드)의 경우에는 결과를 확인할 때까지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편입니다.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여러 곳일 경우, 조금이라도 빨리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곳으로 사람들이 몰릴 수 밖에 없기 때문에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분석 결과를 도출해내는 속도 부분은 개선해야 앞으로도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서비스로 지속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